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
1. 전통과 현대
시간은 이미 지나간 일들에 대한 기억과 감각을 지운다. 여기, 지금, 나에게 가장 근접한 순간들이 주목받고 거듭 지적되는 것도 이 시간의 가공할 위력 때문이다. 시간에 의해 망각의 어둠 속으로 사라진 것들은 정녕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일까?
개화기 이후부터 시작된 ‘근대
전통적인 해석에서는 3색을 위로부터 각각 천상세계, 하늘, 속세를 가리키는 우주적 개념으로 설명하였고, 이후에는 3개 동(東)슬라브국가인 백러시아(지금의 벨로루시)•우크라이나•러시아의 통합을 상징하기도 하였다.
2. 한국과의 관계
1904년 러•일전쟁 패배 후 러시아의 조선 진출이
전통시대에는 영아기의 사망률이 높았으므로 삼칠일·백일·첫돌을 차례차례 무사히 넘기는 것이 최상의 과제로 생각되었다. 따라서 아기와 산모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의학적·위생적인 처리가 전통적인 영아교육의 기본지침이었다고 할 수 있다. 아이가 출산되면 대문에 금줄을 치고 남아이면
머릿말
유럽은 전통과 현대가 같이 숨쉬는 대륙이라고들 한다. 이 오래된 대륙이, 경제를 포함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시달리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매력적인 이유는 무엇보다도 그 자신이 보여주는 절묘한 신·구의 조화 때문이 아닌가 한다. 그 중에서도 살아 있는 전통과 삶이 어우러진 유럽의 문
1장. 유아교육의 성격
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
1. 유아교육의 의의
가. 유아교육의 대상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
. 이로부터 3월 3일은 이족 남녀청년들이 사랑과 행복을 기원하는 전통적 명절로 되었다. 각 마을의 이족 동포들은 넓은 들판에 모여 분창쏘기, 활쏘기, 장노년들의 남녀대창, 대나무 춤 등 독특한 민속행사를 가진다. 이때면 또 남녀 청년들이 쌍을 지어 산에 오르는 독특한 연애방식도 볼 수 있다.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사람은 누구나 성장하는 동안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놀이는 스스로 선택하고, 자발적, 개방적, 즐길만한 것이면 모든 활동.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